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오피니언

대체 가능한 토큰(FT)과의 비교를 통해 알아본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대체 가능한 토큰(FT)과의 비교를 통해 알아본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Non-fungible token)이란 하나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특정 가상자산을 의미한다. 이와 대조되는 개념으로 대체 가능한 토큰(FT; Fungible token)이 있으며 우리가 흔히 아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이 이에 해당한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과 대체 가능한 토큰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개별 토큰의 상호교환 가능여부이다. 대체 가능한 토큰은 개별 토큰의 가치가 동일하기에 상호교환이 가능하고,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개별 토큰의 가치가 상이하기에 상호교환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점만으로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명확히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대체 가능한 토큰과의 비교를 통해 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두드러지는 특징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대체 가능한 토큰은 소수점 단위로 분할이 가능하며,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소수점 단위로 분할이 불가능하다. 이는 대체 불가능한 각개의 토큰이 고유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보유한 사람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 담고 있는 정보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다. 한편 대체 불가능한 토큰 하나에 대해 대체 가능한 토큰 n개를 발행하여 그에 대한 소유권을 1/n의 형태로 나누는 방법이 존재한다.

 

대체 가능한 토큰은 소유자를 명시할 수 없지만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토큰 안에 소유자에 대한 정보를 기입하는 방법을 통해 소유자를 명시할 수 있다. 만약 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소유자가 변경된다면 토큰 안에 변경된 소유자의 내역을 기입하면 된다. 그밖에도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토큰에 담긴 정보에 대한 출처, 토큰의 발행 시간 및 횟수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추적이 용이하다.

 

대체 가능한 토큰은 송금이나 거래에 주로 활용되며,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소유권이나 진위를 증명하는 데에 주로 활용된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대표적인 활용 사례로는 게임 아이템, 실물 자산, 사치품, 수집품 등의 토큰화가 있다. 또한, 진위를 확인하기 어려운 디지털 예술품의 경우에도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발행하여 원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다.

 

대체 가능한 토큰은 주로 ERC-20이라는 규약에 따라 발행되며,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주로 ERC-721이라는 규약에 따라 발행된다. 토큰을 발행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하나의 규약을 따라야 하는데 ERC-20과 달리 ERC-721은 발행 과정에서 각각의 토큰에 고유한 식별번호를 부여한다. 이 식별번호로 인해 크기와 모양이 같은 토큰의 구분이 가능해진다.

 

NFT (Non-fungible token)

 

이상과 같이 비교해본 결과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소수점 단위로 분할이 불가능하며, 토큰 안에 소유자를 명시할 수 있고, 소유권이나 진위를 증명하는 데에 주로 활용되며, ERC-721이라는 규약에 따라 발행된다는 특징이 존재했다. 비교 이전에는 이름을 통해 개별 토큰끼리 대체가 불가능하다는 사실만을 추측해볼 수 있었지만, 대체 가능한 토큰과의 비교를 통해 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두드러지는 특징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